사업 제휴 및 가맹 문의

  • 발자국 연구진 인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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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연 원장님

제가 아동미술교육을 시작했을 때, 저에게는 아이들을 키우면서도 작가 생활에 미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선 작업실을 마련하는 것으로 시작됐는데 오전에는 제 작업을 했고 오후에는 작업실 한 쪽 구석에서 동네의 꼬마들을 모아서 아동미술을 가르쳐 보기로 했습니다. 작업실의 임대료와 재료비라도 벌어보고 싶은 단순한 마음으로 시작한 작업실의 이름은 '발자국 소리가 큰 아이들'입니다. 그로부터 20년이 지난 지금은 1300명의 아이들과 70여명의 선생님들이 참여하는 ‘발자국 소리가 큰 아이들’이 되었습니다.

사교육 기관인 아동미술학원의 성공요인은 아이가 학원에 오기를 좋아하도록 할 것과 학부모님들이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보여 줄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두 경우는 서로 상충되는 전제이기도 합니다. 아이가 미술학원에 오기를 좋아하려면 계속 관심 대상만을 생각하고 표현해야 합니다. 다양한 미술재료를 접한 어린 친구들이 하고 싶어 하는 것은 재료를 탐색하는 것이고, 아이들이 작업에 몰두하는 시간은 아주 짧은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엄마들은 미술대회 수상 같은 뭔가 대단한 결과를 원합니다. 짧은 시간의 집중으로는 어려운 결과들입니다.

이 모순과 어려움에 대해 설명하고 학부모님들을 설득하고자 책을 썼습니다. 아이들을 바꿀 생각은 없었고 아니, 그것은 불가능 했고 학부모님들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 오히려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서 [발자국 소리가 큰 아이가 창의적이다-시공사]라는 책이 나오면서 학부모님들의 모든 요구조건이 사라지고 전 아이들과 재미난 시간을 지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전 이제는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는 ‘발자국소리가 큰 아이들’의 행복한 원장입니다.

발자국 작업실의 시작을 만들어준 <발자국 소리가 큰 아이가 창의적이다>가 이번에 개정 3판을 찍게 되었습니다. 저는 1998년 초판을 인쇄로 20년 넘도록 꾸준하게 읽혀진 책을 통해 제가 가진 오랜 운영 노하우를 드리겠습니다.

서명

발자국 소리가 큰 아이들 원장
김수연 올림

박경환 선생님

발자국은 선생님과 아이들이 무엇을 만들고 어떻게 작업을 진행하면 좋을까에 대해 고민하는 곳이죠. 낮에는 아이들과 수업을 하고 밤이 되면 이곳에 모여 이르면 늦은 밤, 늦으면 이른 아침까지 무언가에 골몰합니다. 우리는 모두가 적어도 몇 년에서 10년 넘게 아이들과 미술 수업을 했지만 여전히 어려운 일은 아이를 어떤 일에 집중하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그리거나 만드는 일에 흥미가 없어 집중하지 못하는 일은 선생님에게도 곤혹스러운 일입니다. 아이가 힘들어 하는 일은 선생님을 바쁘고 정신없게 만들고 그런 혼란은 수업 전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요. 선생님이 편안하게 수업한다는 것은 그 만큼 아이들이 능동적이어서 수업이 매끄럽게 진행된다는 것이구요.

여유 있는 선생님과 적극적인 아이들의 수업은 그 자체로도 멋진 일이지만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고 학원에도 도움이 되는 일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일은 아이들을 알아내는 일입니다. 아이들이 관심 있어 하는 것, 재미있는 생각을 이끌어 내는 것, 스스로 움직이게 하는 것, 그래서 즐기게 하는 것을 우리는 찾고 있습니다. 이 일에는 오랜 시간 쌓여온 발자국 소리가 큰 아이들의 데이터가 큰 자양분이 되고 있지만, 우리는 이를 또 다시 검토하고, 고치고, 바꾸고, 어떤 것은 폐기하고 다시 생각하고를 수도 없이 반복하고 있습니다.

저는 발자국 수업의 기본이자 기초, 폼보드를 이용하는 작품 제작부터 전반적인 발자국 수업의 진행 방식과 구조를 알려드리면서 강사 선생님들이 수업을 잘 시작하실 수 있도록 도움 드리겠습니다.

서명

대학로원 박경환

양동주 선생님

발자국을 잠시 떠나 있던 시간이 있었습니다.

지난 경험에 대한 자신감과 막연한 기대감으로 독립을 했고 지나온 시간이 헛되지 않게 나쁘지 않은 성과를 내고 있었습니다. 발자국출신의 강사라는 경력도 크게 한몫을 했기에 가능하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당시에 믿고 찾아와준 아이들에게 진심으로 최선을 다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아이들에게는 더 좋은 것들을 알려주고 싶었고 그만큼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는 시간도 노력도 훨씬 더 많이 필요 했습니다 그 사이 우물 안 개구리가 돼 버린 건 아닌지 의심이 들기 시작했고 불안한 마음에 이것저것 변화를 시도해봤습니다. 하지만 익숙함에 무뎌지고 고집스러워진 저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 되어있었습니다. 선생님의 작은 표정변화까지도 가장 먼저 알아차리는 아이들이 모를 리 없었고 반복과 평이한 수업에 흥미를 잃어가는 친구들도 차츰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아이들의 눈을 속일 수는 없었습니다. 그리곤 여러 가지 어려움이 뒤따라 왔습니다.

그때 가장 먼저 떠올린 대안은 오랜 시간 몸담아 왔던 발자국이었습니다. 고향 같은 곳이기에 당연했지만 오랜 시간 고민하던 문제들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언제든 지금과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 볼 수 있었고 경험 많으신 작가 선생님의 수업도 조언도 쉽게 나눌 수 있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소통하고 공유해가며 좁아진 시야를 넓힐 수 있는 환경이 가장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발자국으로 돌아온 지금도 게을러지지 않으려 노력 중입니다. 교육만큼은 게을러도 고집스러워져도 안 될 일이기에 같은 마음으로 아이들을 만나고자 하는 여러 선생님들과 다양한 경험들을 나누고 싶습니다.

저는 발자국에서 사용하는 재료들, 재료의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표현과 기법 위주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서명

마포원 양동주

이지현 선생님

발자국에서의 수업은 학생들과 끊임없는 대화와 소통의 방식으로 결과물을 build up 해 나가는 수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들마다 수업 방식에 차별성이 있고 학생들에게는 다양성이 인정됩니다.

틀에 박힌 정형화된 수업이 아니고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기에 항상 아이들마다 조금씩 다른 창의적이고 재미난 작품들이 탄생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아이들의 발자국 소리와 걷는 속도가 다 다르듯이 참 다양한 연령대의, 다양한 성향의 아이들을 수업 속에서 만나게 되는 건 정말 행운인 거 같습니다. 부모님들과 상담하는 순간이나 아이들과 수업을 하는 상호 과정 속에서 저희 선생님들도 가르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되레 아이들에게 순간순간 에너지를 얻고 발자국에서 무언가를 끊임없이 배워 나가며 같이 성장 해 나가고 있는 거 같은 기분입니다.

매일매일 각 작업실에서 오랜 시간과 노력을 거쳐서 완성된 아이들의 기발한 생각들이 묻어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는 일은 언제나 설레고 행복한 순간입니다. 내일은 또 발자국 친구들이 어떤 멋진 작품들을 품에 안고 함박웃음을 지며 자신감 있게 스튜디오에서 걸어 나오는 모습을 보게 될지 기대해 봅니다!

저는 원 운영을 위해 꼭 필요한 행정 및 학부모 상담, 경영과 운영 방법에 대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서명

청담원 이지현

이호진 선생님

"선생님 저 오늘 지네 만들 거예요! 몸이 30개로 움직이게 만들 거예요! 몸을 어떻게 붙일지도 생각해 왔어요"

"와~어려울 거 같은데 그걸 생각했어? "

"지난 시간에 굴러가는 자동차를 만들 때 바퀴 굴러가는 원리를 잘 알면 완전히 다르게 움직이는 것도 만들 수 있다고 하셨잖아요! 제가 지네를 엄청 좋아하거든요~ 나무봉을 끼워서 바퀴처럼 굴러가게 만들면 돼요. 맞죠?"

"오 비슷해! 그런데 바퀴랑 다르게 더 필요한 것이 있는데 같이 해볼까?"

"네 안되면 도와 주실거죠?"

"당연하지! 뜻대로 잘 안돼도 그걸 지난번에 처럼 해결하니까 엄청 좋지 않았어?"

"네~~~~~맞아요~~~아빠도 보고선 깜짝 놀랐어요"

처음에 아이들이 전 그림을 못그려요. 어려워요. 싫어요. 몰라요. 를 반복하던 친구들이 발자국에서 지내는 경험으로 하고 싶은 것들을 줄줄 말하는 순간이 가장 뿌듯합니다. 잘될지 안될지 두려워하기보다 이렇게 하면 될 거라고 자신 있게 말하는 아이들의 모습에 안되는 것도 가능하게 만들어주고 싶어요.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결국 함께 해내는 순간은 가슴이 벅차 오릅니다. 조막손들이 자기 힘으로 해낸 것들이거든요. 아이가 스스로 방법을 찾고 해낼 때까지 기다려 주시고 마음을 다해 믿어주세요. 그러면 아이들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작품과 조각이 움직일 수 있는 원리와 노하우를 계속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발자국 특유의 움직이는 작품, 매커니즘의 원리를 함께 공유하며 도움 드리겠습니다.

서명

목동원 이호진

박정국 선생님

발자국에서 수업을 한지도 벌써 15년이 되어갑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동안 아이들을 만나면서 진정한 교육에 대한 고민, 잘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망설여지는 순간들은 끊이지 않아요. 계속해서 노력하고 발전하고 있다는 증거이겠지요. 그럴 때마다 발자국 선생님들은 저을 항상 지지해주고 끊임없이 새로운 시각과 인사이트를 제공해주며 저의 고민들을 함께해주었습니다.

우리가 하는 교육의 핵심은 일관된, 정서적 지지와 교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불확실성과 두려움 속에서 스스로 작업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선생님들이 손을 내밀며 어려움을 함께 한다면 실패에 대한 두려움보다 시도해보는 과정 자체를 즐길 줄 아는 마음의 근육이 생길 거예요.

오랜 시간, 그리고 지금까지도 아이들과의 정서적 교감과 공감대 형성 방법을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이들과의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관계(라포) 형성, 그리고 발자국 특유의 고학년 수업에 대한 팁을 제공하며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서명

잠실원 박정국

개설 기준 및 상담 신청

창의 미술 교육의 확장을 위해 다양한 제휴처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발자국은 언제나 더 특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파트너와 함께하기를 기다립니다.

  • 전국 가맹 유치
  • 발자국 자체 제작 미술 작업 키트, 메이킷(MAK:IT)
  • 공공 기관 연계 및 교육 기관 입점
  • 디지털 교육 플랫폼 연계 온라인 수업

문의

가맹 개설 절차 안내

  • 가맹 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신청

  • 가맹점 선정 후 본사 미팅

  • 입점 지역 현장 답사

  • 가맹 승인, 계약 체결

  • 강사 교육 및 인테리어

  • 학원 인허가 준비 & 내부 시스템 가입

  • 지점 오픈

  • 주기적 본사 소통 및 교육 제공

더 많은 아이들이 자유롭고 개성 있는 작업을 할 수 있는 터를 마련해주실 다음 원장님을 기다립니다.

  • 모든 가맹 문의 및 절차는 서면으로 진행합니다.

  • 될 수 있으면 전화보다는 카카오톡이나 이메일 문의를 선호합니다.

발자국 자체 제작 미술 작업 키트,
메이킷(MAK:IT)

발자국 자체 제작 미술 작업 키트, 메이킷

올해부터 비대면 수업이 늘어나면서 집에서 아이가 스스로 저희 작업을 해볼 수 있는 작업 키트를 개발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미술 키트라는게 참 어렵습니다.
친구들이 선생님이 없이도 쉽고 재미있게 수업을 따라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쩔 수 없이 일률적인 작업물을 제작해야 하지만, 본래 발자국 수업의 취지는 모두가 다른 각자의 표현과 생각이 담긴 작품을 만드는 것이니까요.
오늘도 저희 발자국 선생님들은 늦은 밤까지 모여 직접 손으로 재료를 손질하고 다듬고 이런 저런 테스트를 해보면서 친구들 개개인이 같은 재료와 구성품으로도 자신만의 특별한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발자국 메이킷(MAK:IT)이 친구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만의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담을 수 있는 도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메이킷(MAK:IT)이 처음에는 온라인 수업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키트 자체 제작으로 그 범위를 조금씩 넓혀,
현재는 서울 경기 지역의 사교육 기관 및 유치원, 공공 기관과 제휴하여 비대면 수업을 위한 작업 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교육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미술 수업

발자국 비대면 수업

최근 작업실에 모이기 어려워지면서 온라인 수업에 대한 문의가 늘었습니다.

집에서 가만히 있는 것을 답답해 하는, 직접 자르고 붙이고 무언가를 만들면서 머리를 써야 직성이 풀리는 친구들을 위해
각원 발자국 대표 연구진 선생님들이 한데모여 온라인 상에서 가능한 창의 미술 수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과 제휴하며 발자국 비대면 수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문의

교육신청 문의

(월-토 수업진행)

발자국소리가큰아이들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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